K패스 카드 발급과 기후동행카드 차이 (아이폰 가능 여부 및 비교)

요즘 고물가 때문에 정부에서 대중교통 할인 정책을 많이 내놨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게 K패스 기후동행카드죠! 아래에서 K패스의 발급과 K패스 카드 기후동행카드 차이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 드립니다!


K패스 카드

K패스 카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카드로 “전국”에서 모두 쓸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K카드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 카드로 바뀌는 건데,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출발 전에 앱을 켜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도착하면 또 도착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러면 내가 걸어간 도보 거리 만큼 계산해서 교통요금을 환급해주는 카드였는데,

K패스카드는 알뜰교통카드처럼 별도의 앱 가동 없이 그냥 대중교통을 타기만 하면 환급해주는 교통카드 입니다.


K카드 할인율 및 조건

K카드 할인율 및 조건

K카드는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할인해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청년은 만 19세~34세입니다. 그리고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구요.

만약 출퇴근하는 직장인 (사회초년생)이라면 교통비의 30%는 다음달 돈으로 환급 받습니다. 보통 서울-경인 출퇴근하면 교통비만 하루에 최소 4천원은 나오고 월로 따지면 88,000원 (22일 왕복 탑승 기준)인데 K카드를 쓰면 26,400원을 환급받고, 일년이면 무려 316,800원입니다.

당연히 K카드 발급 받아서 사용하는게 이익이죠.

  • 소득조건 없음
  • 재산조건 없음
  • 단, 한달에 15회 이상 써야 환급됨

K패스는 소득 및 재산 조건은 없지만, 한달에 최소 15회 이상 써야 환급이 됩니다.

가령 대중교통을 14회 탑승했고 교통비가 28,000원 나왔다면 할인율은 0원이니 28,000원을 내야 되지만, 만약 15회 탑승 할 경우 교통비는 3만원이지만 30%인 3천원이 환급 (캐시백) 되기 때문에 실제로 부담하는 교통비는 21,000원이 되는 셈입니다.


K패스 발급

K패스의 경우 24년 5월부터 시행됩니다. 따라서 발급 또한 시행 직전 구체적인 사안이 나올 겁니다.

K카드 발급

K패스라는 별도의 교통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해당 교통카드를 실물로 써도 되고, 스마트폰에 넣어서 스마트폰 태그로도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K패스의 경우 아이폰은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금도 아이폰에는 교통카드 기능이 없어서 아이폰 유저는 교통카드용 신용카드를 따로 들고 다니죠; (이것 때문에 갤럭시 쓰는 분들도 많음)

그리고 뒤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기후동행카드 또한 아이폰 사용은 불가능 합니다 (갤럭시 안드로이드 IOS만 사용 가능)

그리고 기존 알뜰교통카드 쓰시는 분들은 그 알뜰 교통카드가 자동으로 K패스 카드로 바뀌기 때문에 별도로 발급 받을 필요 없이 해당 카드를 쓰시면 됩니다.


K패스 기후동행카드

많은 분들이 K패스 기후동행카드 두 가지를 헷갈려 하시는데, 둘은 전혀 다른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에서만 쓸 수 있는 교통카드로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교통카드 입니다. K패스처럼 환급해주는 게 아니라 월 62,000원을 내면 서울에서 버스+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해 주는거죠.

극단적으로 대중교통을 많이 타지 않는한 사실 기후동행카드 보다는 K패스가 훨씬 이익입니다.


K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 기후동행카드 차이를 시뮬레이션 해 보면, 회당 2천원에 청년이라고 가정했을 때, 차이입니다. (위 비교표를 참고해주세요)

우선 일반 약 40회 가량 대중교통을 탄다면, 일반카드 8만원/ K패스 카드 56,000원 / 기후동행카드 62,000원으로 K패스가 이득입니다. 기후동행카드가 이익이 되려면 최소 45회 이상은 탑승해야 합니다.

물론 일반교통카드와 비교하면 31회 이상만 탑승하더라도 그때부터 기후동행카드가 이익이지만, K패스와 비교하면 45회 까지는 K패스가 더 이익입니다.

만약 22영업일 출퇴근일 하는 직장인이면 K패스나 기후동행카드나 별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연차나 각종 휴무 감안하면 K패스가 이득이죠

그런데 주말에도 간혹 대중교통을 타시는 분들이라면 K패스 보다는 기후동행카드가 더 이익입니다.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회수를 잘 비교한 후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K패스 발급 및 기후동행카드 발급 ← 사이트 확인

기후동행카드 A TO Z 포스팅 ←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더 많은 정보


K패스 아이폰 불가능 (기후동행카드도 마찬가지)

K패스 아이폰 불가능은 위에서 말씀드렸고, 기후동행카드 또한 아이폰은 사용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은 MST 전송 기능이 없습니다 (자기장을 통한 무선 연결). 이 때문에 PAY도 안되죠. 우리나라 카드 단말이의 경우 자기장을 통한 MST 전송 기능이 있습니다.

K패스 카드 발급과 기후동행카드 차이 (아이폰 가능 여부 및 비교) 1

삼성페이는 이런 자기장을 활용해 일반 신용카드 단말기에서 결제가 되지만, 애플은 보안을 이유로 자기장 정보 전송 기능 대신 NFC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물론 아이폰에서 T머니 앱을 깔고 앱에서 금액 충전 후 교통카드 태그는 가능합니다 (버스 단말기도 NFC 기능이 있음) 하지만, 신용카드 교통카드는 안되죠

그래서 기후동행카드든 K패스든 아이폰은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K패스 카드 발급과 기후동행카드 차이 (아이폰 가능 여부 및 비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