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카드 카드깡과 무직자 부결 (Ft. 할부)

최근 햇살론 카드 카드깡 (상품권깡, 전자제품깡) 이슈가 불거지고 있네요. 오늘은 햇살론 카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무직자 부결이 뜬 분들도 있고, 통과했지만 햇살론 카드 카드깡 때문에 더 나락으로 빠지는 분들도 계시는데 아래에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햇살론 카드

햇살론 카드란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나 포인트 등의 혜택을 못받는 저신용자의 카드발급을 도와주는 금융상품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햇살론 제도 중 하나입니다.

햇살론 카드 월 한도는 200만원인데, 이는 신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가 200만원인거죠. 그리고 취급 카드사는 롯데, 현대, 국민, 삼성, 신한, 우리, 하나카드 7개 회사입니다.

저소득층 지원이다보니 이용 제한 업종은 정해져있습니다.

햇살론 카드 이용제한 업종

카드깡 방지를 위해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은 안되고, 유흥주점 / 사행업종 (카지노, 경마 등) / 골프장 /해외결제는 제한됩니다.


햇살론 카드 할부

그리고 햇살론 카드 할부는 가능하지만 할부 기간 한도는 최대 6개월 까지만 됩니다 (할부는 되지만 리볼빙은 불가)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때 보시면 공통으로 카드 할부는 6개월로 제한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 조건

  • 신용평점 하위 20%
  •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 햇살론카드 필요교육 이수 (3과목)

햇살론 카드 발급 조건은 심플합니다. 딱 3가지죠

우선 신용폄점 하위 20% 조건인데, 과거 1~10등급 까지 나누던 신용등급을 지금은 평점으로 바꿔서 운영중입니다. 나이스 기준 749점, KCB 기준 700점 이하가 하위 20%에 해당합니다.


햇살론 카드 부결

문제는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인데, 보통 여기서 햇살론 카드 부결 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다른 햇살론이나 정부지원 사업의 경우 “연봉”을 소득기준으로 삼는데, 유독 카드의 경우 “가처분소득”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가처분소득이란 연 총 소득에서 지출을 뺀 나머지 소득을 말합니다. 가령 연간 2천만원을 버는데, 소비로 6천만원을 쓴다면 가처분소득은 1,400만원이 되는 겁니다.

소득이야 국세청 세금신고 자료를 통해 확인 가능하지만 지출은 좀 애매하죠. 이걸 카드사별로 달리 계산하기 때문에 카드사에 따라 통과될 수도 있고 부결이 뜰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 카드 무직자 부결

당연히 소득이 없는 경우 발급 자체가 거절됩니다. 햇살론 카드 무직자 발급이 불가능한 거죠

다른 곳을 찾아보시면 무직자도 발급 가능하다고 나와있는 블로그가 많은데, 정부에서 운영하는 햇살론 중 유일하게 햇살론 유스만 무직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 34세 미만의 청년 취준생을 위한 제도이니 당연히 무직자도 지원되는 거죠.

그거 외에는 무직자는 기본적으로 발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 부결 사례

그리고 연 가처분 소득 600만원 및 신용평점 하위 20%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있는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을 미이수하거나, 발급 받으려는 카드사에 휴면 카드가 있다면 햇살론 카드 부결이 뜰 수 있으니 이부분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 이 사이트에서 교육을 이수할 수 있고, 햇살론 카드 신청도 가능하며, Q&A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다른 햇살론 카드 부결 이유로 내가 롯데카드를 통해서 햇살론 카드를 발급하려고 하는데, 롯데카드에 내가 과거에 쓰던 휴면카드가 있다면 부결이 뜹니다. 그럴 땐 다른 카드사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최초 발급은 가능)


햇살론 카드 신청

햇살론 카드의 경우 신청하려면 2가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서금원 사이트는 위 링크 참조)

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보증신청을 하고, 금융교육포털에서 필수교육을 이수하면 보증약정이 체결 됩니다. 그러고 나서 각 카드회사에 들어가셔서 발급신청하시면 됩니다.

보증신청부터 약정체결까지 대략 일주일이 걸리고, 카드 신청 후 실물카드 발급까지도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햇살론 카드 카드깡

어렵사리 햇살론 카드를 발급했는데, 급하게 급전이 필요한 분들은 카드깡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말하는 햇살론 카드 카드깡이죠….

햇살론 카드를 이용해 카드깡 하는 방법은 3가지 입니다.

  • 상품권 구매 후 현금화 (상품권 깡)
  • 카카오톡 선물하기 상품권 구매 (상품권 깡)
  • 전자제품 구매 후 매도 (전자제품 깡)

가장 쉬운 카드깡이 바로 상품권 깡이죠…


상품권 깡

현재 햇살론 카드사 중 하나카드 / 현대카드를 뺀 나머지 5개 카드사에서는 유가증권 (상품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신세계 상품권이나 롯데 백화점 상품권을 살 수 있는거죠.

시중에 상품권 샵에 가면 보통 97% 정도 쳐주기 때문에 100만원 어치 상품권을 구매 후 상품권 샵에 가서 97만원으로 현금화하는 카드깡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아니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신세계나 롯데 상품권을 선물하고 이마트나 백화점에 가서 상품권을 수령하고 다시 상품권 샵에 가서 깡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제품 깡

햇살론 카드 카드깡 중 두번째 방법은 전자제품 깡입니다.

전자제품을 대신 구매해주고, 깡을 하는 방법이죠. 가령 A라는 사람이 100만원 짜리 무선청소기가 필요한데, 급전이 급한 햇살론 카드 소유자가 무선청소기를 대신 구매해주고 A라는 사람에게 90만원만 받는 식입니다.

혹은 그냥 잘 팔리는 전자제품 구매 후 당근에 90%가격에 내놓는 식으로도 하죠. (인기상품 미개봉 신품)

상품권 보다는 손해가 많지만 그래도 10%정도 수수료 내는 셈 치고 카드깡을 합니다.


깡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사실 햇살론 카드깡 자체가 불법은 아닙니다.

햇살론 카드 카드깡 관련 금융위원회 발표자료

위 금융위원회 발표자료에서 보시는 것 처럼 카드깡을 “도덕적 해이”라고 표현하죠.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거지 현행법상 문제가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서민 지원을 위해 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에게 지원하는 제도인 만큼 카드깡으로 급전을 마련해 다른 곳에 쓰고 추후 카드대금을 갚지 못하면 신용도는 더 하락하고, 추후 다른 서민지원 대출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로 번질 수 있죠

그래서 금융위원회도 햇살론 카드깡 사례가 더 있는지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혔구요.


햇살론 카드 할부 등 정상카드와 다를 바 없음

참고로 햇살론 카드를 쓰면 기록이 남아서 나중에 1금융권 대출이 불가능하다. 햇살론 카드 할부가 안된다. 등의 루머가 많은데 오피셜하게 햇살론 카드를 쓰는 것과 향후 1금융권은 전혀 관련이 없고,

모든 카드사에서 햇살론 카드 할부로 6개월은 가능합니다.

다만, 리볼빙이나 카드론 등은 불가능하니.. 이부분은 어쩔 수 없구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른 햇살론 관련 포스팅

햇살론 카드 외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른 햇살론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햇살론 유스

근로자 햇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