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및 사용정지 방법

62,000원에 30일동안 서울 대중교통 (버스 지하철 마을버스 등)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도입됐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기후동행카드 환불 및 기후동행카드 사용중지 등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더라구요.

아래에서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및 사용중지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란

뭐 워낙 잘 알고 계시고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이 환불을 알아보실테니, 이 부분은 가볍게 집고 넘어갈게요!

기후동행카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도입되는 대중교통 정기권 (버스+지하철은 처음임)으로 서울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62,000원이니 대중교통 출퇴근족 서울 시민은 왠만하면 이익입니다. 특히 주말에도 이용가능하므로 주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은 베스트죠.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 모바일과 실물카드

모바일과 실물카드의 환불 방법이 달라서, 모바일과 실물카드 부분만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모바일은 스마트폰으로 티머니 앱을 다운 받아서 스마트폰을 태그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며, 실물카드는 역사나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실물카드를 사서 충전 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기후동행카드 환불에서는 모바일 카드든 실물 카드든 모두 홈페이지에 등록해야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환불계좌를 입력하면 현금 입금 됨)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모든 구간을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서울 지하철 및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및 사용정지 방법 1

참고로 버스 면허지역은 일부 경기도도 걸쳐있긴 한데, 대부분 서울 지역 위주입니다.

버스 면허지역 ← 여기 링크 참조 해주세요!


기후동행카드 환불

기후동행카드 환불은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한 금액 + 수수료 (500원) 만큼 차감 후 환불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한 금액은 실 사용 금액을 말합니다. 만약 보름 가량 사용 후 환불하려고 하는데, 보름 동안 지하철을 편도로 50번 탔다면 (편도 1,400원 기준) 이용 요금은 7만원이므로 환불 금액은 0원입니다.

남은 일수 만큼 일할계산해서 환불해주는 게 아니라 실제 내가 사용한 요금을 계산해서 환불이 됩니다. 승하차시 태그 기록이 다 남아 있기 때문에 환불시 모두 반영됩니다.

기본적으로 환불 할 금액보다 사용 금액이 많다면 환불 자체가 안됩니다.


하차 미태그 사용정지 때문에 반드시 기록 남음

간혹 하차시 태그를 안하면 하차 기록이 없으니 환불 때 모두 돌려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하차시 미태그 2회 누적되면 24시간 이용이 정지됩니다.

따라서 모두 하차시 태그를 해야만 하기 때문에 기록이 다 남습니다.

환불을 목적으로 미태그 했다간 오히려 더 손해가 되는 거죠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자! 본격적으로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입니다.

환불은 모바일이냐 실물카드냐에 따라 방법이 달라집니다. (실물카드가 더 복잡함)

실물카드의 경우 반드시 역사에 있는 무인충전기로 가셔서 카드를 인식 시킨다음 환불(카드사용정지) 버튼을 눌러 사용정지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환불 방법

위와 같이 역사에 가셔서 무인충전기에서 환불(카드사용정지)를 먼저 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 후 환불신청 접수를 한 후 환불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게 환불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접수 완료 후 5영업일 이내에 환불금이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실물카드 환불 방법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지하철 역사 내 무인충전기 방문
  • 2. 무인충전기에서 카드인식 및 “환불” 누르기
  • 3. 무인충전기를 통해 카드 사용정지
  • 4. 티머니 홈페이지 환불 접수
  • 5. 환불정보 입력
  • 5일 뒤 신청한 계좌로 입금

이렇게 실물카드는 환급받으시면 됩니다. 좀 번거롭습니다. 역사에 가서 무인 기기에서 먼저 카드 사용정지를 하고 난 후 홈페이지에서 환불접수를 해야 됩니다.


모바일 카드의 경우 실물카드처럼 역사에 갈 필요 없이 티머니카드 홈페이지에서 바로 사용정지 + 환불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환불

전체메뉴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환불 -> 정상카드 환불을 선택하시고 여기서 환불금 입금 계좌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 여기서 환불 정보를 입력하고 환불을 하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정지

실물 기후동행 카드의 경우 환불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사용정지를 먼저 해야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정지

실물카드의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정지 이후 홈페이지에서 만료일 15일 이내에 접수를 해야 됩니다. 가령 만료일이 3월 1일이라면 사용징지 후 3월 16일까지 접수해야 환불이 됩니다.

모바일 카드의 경우 이러한 절차 없이 그냥 환불선택 후 계좌 입력하면 자동으로 5일 뒤 환불되지만, 실물카드의 경우 사용정지 이후 홈페이지에서 환불신청을 별도로 해야됩니다.

이때 환불신청은 사용만료일 15일 이내여야 합니다.

만약 사용정지 해놓고 환불신청을 15일 이내 안하면 그냥 날아갑니다. 그러니 사용정지를 했다면 만료일 15일 이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간이 늘어나는 건 아님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기후동행카드 사용정지는 환불을 위한 정지입니다. 정지신청을 했다고 해서 사용기간이 그만큼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사용정지를 일시정지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정지를 해도 만료기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님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환불